티스토리 뷰

2018 년은 동남아시아에서 전자 상거래의 해로 간주되며 베트남도 예외는 아닙니다. 베트남이 4.0 산업 혁명에 접어든 이후 전자 상거래 산업은 점차 낙관적인 신호를 목격했습니다.

2018 년 말 베트남 전자 상거래 사업이 크게 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티키 (Tiki), 모바일 월드 (Mobile World), 레드 로터스 (Red Lotus) 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전자 상거래 사이트 10 곳으로 상승했다. Shopee와 Lazada와 같은 다국적 전자 상거래 사업 역시 각각 1 위와 3 위로 둔화되었습니다.

구글과 테마섹에 따르면 베트남은 현재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전자 상거래 시장으로 연평균 43 %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5 년까지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는이 지역에서 최대 규모 인 미화 150억 달러 규모로 두 번째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망한 미래에도 불구하고 2019 년 상반기 베트남 전자 상거래 시장의 상황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국내 시장에서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의 변동에 대한 일반적인 뉴스입니다.

 


산업 통상부는 아마존과 협력하여 국가의 중소기업을위한 수출 홍보를 장려


1월 무역 진흥청 (산업 무역부)은 베트남 상인들이이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아마존과 협력 계약을 발표했습니다.

이를 통해 베트남 기업은 3 억 명 이상의 아마존 고객에게 접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 서명은 베트남 기업이 미국, 일본 및 유럽 전역의 상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것은 베트남에서 아마존의 첫 번째 전자 상거래 활동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이사 인 Bernard Tay는 베트남이 거대한 상품 생산과 성장하는 스타트 업 생태계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펙셀

 


“베트남에는 70 만 개 이상의 비즈니스가 있으며 그 중 98 %가 중소기업입니다. 따라서 전통적인 무역 진흥 이니셔티브 외에도 전자 상거래의 개발에도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아마존 아시아 태평양 지역 이사 인 Bernard Tay는 베트남이 거대한 상품 생산과 성장하는 스타트 업 생태계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향후 베트남에서 아마존의웨어 하우스 건설 제안을 실현할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베트남의 전자 상거래 시장에 첫 발을 내딛어 대기업의 위상을 보여 주었다.

 


Leflair는 Series B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7 백만 달러를 성공적으로 모금했습니다.

 

2015 년에 설립 된 Leflair는 주로 여성, 남성, 어린이 및 가족을위한 고급 패션 제품에 중점을 둡니다.

1 월 베트남 전자 상거래 Leflair 는 GS Shop (한국)과 민간 투자 기금 인 Belt Road Capital Management에서 미화 7 백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GS Shop Company (GS Group 온라인 소매 시스템과 함께)가 베트남 스타트 업에 투자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Leflair의 창고는 앞으로 더 많은 한국 패션 제품을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이 자본을 사용하여 GS와의 전략적 협력을 최대한 활용할 것입니다. Leflair의 CEO 겸 공동 창립자 인 Loic Gautier는 “인적 자원에 초점을 맞추고 제품 배포, 운송 및 기술에 자원을 배치하여 성공적인 협력을 촉진할 것입니다.

 

GS Shop Company (GS Group 온라인 소매 시스템과 함께)가 베트남 스타트 업에 투자 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2019 년에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를보다 많은 동남아시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역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Gautier는 덧붙였습니다.

2015 년에 설립 된 Leflair는 주로 여성, 남성, 어린이 및 가족을 위한 고급 패션 제품에 중점을 둡니다. Leflair는 출시 이후 미국, 프랑스, ​​이탈리아, 싱가포르, 홍콩, 한국 및 캄보디아의 주요 투자자 및 벤처 캐피털 회사로부터 118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중앙 그룹은 공식적으로 온라인 상점 로빈스 베트남을 폐쇄

 


2019 년 3 월 26 일부터 Central Group은 공식적으로 운영을 중단하고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기 위해 Robins Vietnam 시스템에서 온라인 판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Robins는 공식 웹 사이트에서 Vincom Royal City (하노이)와 Crescent Mall (7 번지 호찌민)의 2 개 매장을 방문하여 쇼핑하도록 권장합니다.

Central Group은 2017 년 5 월에 Robins 브랜드에 공식적으로 합병되었습니다. 


태국의 소매 거대 기업인 Central Group은 2011 년 공식적으로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여 2016 년에 Zalora를 인수하고 2017 년 5 월에 Robins 브랜드와 합병했습니다. 현재 Central Group은 Big C 슈퍼마켓, Nguyen Kim 전자 체인, Lan Chi Mart, Robins 백화점 및 LookKool 문구 체인을 포함한 여러 베트남 기업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Central Group의 대표에 따르면, 이는 베트남에서 패션 비즈니스를 포함하여 비즈니스를 재구성하는 결정입니다.


 


결론

 


이미 외국자본의 유입이 베트남 시장에서 전자상거래 기업의 급격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그 막대한 자본 중 적지 않은 부분이 전자 상거래의 점유율을 차지하려는 열망으로 장기 판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1,300억 달러에 달하는 총 소매 시장의 겨우 3%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전자 상거래 업체들에게 있어서 확실한 방향은 아니다.

그리고 오랜 기간 손해를 본 뒤 전자상거래 기업들이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