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올해는 비즈니스를 포함하여 트렌드 보고서의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주제가 우리 문화 보고서와 교차합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베트남의 미래에 대한 신중한 낙관주의가 점점 더 세계에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2019년 베트남의 비즈니스 동향입니다.


그래서 이 첫 번째 비즈니스 동향 보고서에는 광고와 통신, 제조, 투자, 수출, 부동산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2018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전문가 5명의 생각과 향후 한 해 동안의 예측을 여기서 읽어보세요.

 

 

1. The Purpose Group의 장 응우옌 회장입니다.


지난해, 베트남의 브랜드 에이전시들은 The Purpose Group과 같은 대기업이 자체 콘텐츠 스튜디오를 개설하는 컨텐츠의 힘을 인정했습니다. 게다가 소규모 부티크 창의적인 스튜디오가 문을 열게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디지털이 2019년에 기업의 미디어에 지출되는 돈의 50%를 차지할 것이라는 예측에 의해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업적에 대해 개인적인, 그리고 전문적인 인정을 받은 중요한 한 해를 보낸 후에, 우리는 The Purpose Group의 사장인 Giang Nguyen에게 2018년과 2019년의 브랜드화 사업 동향에 대한 인식을 요청했습니다.

 

 

작년에 귀사의 업계에서 두드러진 추세는 무엇입니까?


여러 가지 트렌드가 두드러졌습니다. 첫 번째는 식단과 체중 관리, 운동, 그리고 일과 삶의 균형에 중점을 둔 건강한 삶을 향한 라이프스타일 추세이다. 베트남의 U23 플레이어의 성공과 수 천년의 세월과 Z세대의 사업가들이 일궈낸 수많은 성공적인 기업들을 통해 우리 모두는 젊음의 진동을 깨달았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영향은 작지만 전용 팬층을 가진 영향력 있는 사람들로 인식되었습니다. 또한 마케팅은 옴니 채널 마케팅 및 전자 상거래의 발전과 함께 디지털 방식으로 수집된 데이터의 힘을 활용했습니다.

 

 

2018년에 당신에게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무엇이었나요?


개인용과 목적용 그룹용 두 가지를 선택하겠습니다. 그 개인적인 것은 "2018년 시청할 여성"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것은 사업을 운영할 때 사소한 일까지 진심으로 배려하는 제 철학에 대한 인정입니다. 목적 그룹에게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콘텐츠 스튜디오의 설립입니다. 오늘날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콘텐츠가 최고이다. 그리고 Children Of는 지역 인재를 모아 최고의 장인정신으로 세계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 놀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미래가 대담한 창조자의 손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이미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로는 커피하우스 뒤의 기업가들에 대한 "꿈의 수확"과 베트남의 축구 정신을 찬양하는 버드와이저가 후원한 히트곡 "We are the Rising Kings"가 있습니다.

 

 

2018년에는 다른 회사들의 프로젝트가 어떻습니까? 어떤 게 눈에 띄었나요?


저는 사회적 명분을 향한 기술의 의미있는 적용을 보는 것을 즐겼습니다. 벌컨 어메트릭스가 좋은 예이다. 이 스타트업은 베트남에서 장애인들을 위한 저렴한 보철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등장했습니다.

커피하우스도 감명을 받았어요. 가장 빨리 자라는 커피 체인입니다. 그리고 더욱 인상적인 것은, 그들은 지역의 천년 사업가에 의해 설립되고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베트남 청년들이 탄탄한 사업 개념을 개발하고, 이를 브랜드화하고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증거입니다.

 

 

 

2019년 베트남에서 브랜딩과 마케팅의 주요 동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브랜드의 진정성과 목적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Z세대는 베트남 사회에 영향을 미치면서 계속해서 일어서서 계산될 것입니다. 온라인 상거래와 오프라인 상거래가 완전히 병합됩니다. 스토리텔링을 핵심으로 하는 콘텐츠는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인플루언서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훨씬 더 많은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연말이라고 상상해보세요. 2019년도 추천해 주실 수 있나요?


올해는 사회, 기업 및 학계에서 정말 의도적이고 혁신적인 이니셔티브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가 함께 베트남을 더욱 지속 가능한 미래로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사용할 수 없는 의류 제조업체의 폴 노리스 이사입니다.


사이공 12구역에서는 500개의 의류 제조업체가 세계에서 가장 광고가 많은 브랜드의 옷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랄프 로렌과 협력한 스케이트 브랜드 팰리스와 같은 브랜드의 옷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 회사는 품질이 우수하고 제시간에 배달되는 자랑스러운 베트남제 제품 철학을 통해 침실 사업에서 이 사업으로 성장해 왔습니다.

 

 

작년에 귀사의 업계에서 두드러진 추세는 무엇입니까?


우리에게 패션은 큰 볼드한 색상과, 큰 크기의 인쇄물, 그리고 최대치에 관한 것이었어요. 엄청나게 큰 커팅이 많았는데, 정원 쪽으로 기울었습니다. 저는 젊은 세대가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서 한계를 뛰어넘고자 한다는 느낌이 들어요.

 

당신과 당신 회사에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가용성이 없는 작년은 효율성에 관한 것이었어요. 우리는 우리가 하는 일의 모든 측면을 분석하고 더 잘할 수 있는지 자문했습니다.

또 다른 초점은 효율성 개념과 연계된 환경입니다. 우리는 우리가 생산하는 폐기물, 물질, 에너지, 물, 그리고 심지어 시간까지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우리는 우리 주변의 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덜 주고 싶습니다. 우리 팀이 그 아이디어를 가지고 정말 달려가는 것을 보는 것은 저에게 영감을 주었어요.

 

다른 회사의 어떤 프로젝트가 눈에 띄었나요? 왜죠?


협업이 주요 트렌드였어요. 제게 가장 큰 순간은 우리의 주요 고객인 팰리스가 랄프 로렌과 협력했을 때였어요. 약 4주 동안 모든 것이 폭발했어요. 10,000대의 전체 컬렉션은 몇 분 만에 매진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시 한 시간 내에 소매가격보다 몇 배 더 높게 재판매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랄프 로렌이 51년 동안 사업을 한 최초의 합작품입니다.

 

2019년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주요 동향은 어떻게 될까요?


브랜드가 더 밀어붙이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전 세계에 걸쳐 더 많은 지문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의복에 미친 기술이 적용되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것을 거의 살 수 없게 될 것입니다.

타이데이가 컴백합니다. 코듀로이도 그럴 것이고, 90년대 초반의 격찬을 참조하는 스타일은 일이 느슨해지고 헐렁해짐에 따라 모습을 드러낼 것입니다

 

 

연말이라고 상상해보세요. 2019년을 복습해 주세요.


서부 소매점의 가격은 계속해서 하락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최소한 정체된 상태를 유지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노동력, 연료, 임대료 등의 동양의 가격은 상승할 것이며, 이로 인해 어떤 회사도 그들이 하는 일을 더 잘하지 못하는 사업을 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주요 브랜드가 NOS(Never-of-Stock Range)를 성장시켜 수익의 중추인 기본 또는 핵심 제품군을 성장시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라인에서 얻는 수익이 생존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자사 제품의 이미지와 외관을 통제하기 위해 자체 물리적 소매점을 열려는 레이블에 의해 주도되는 멀티 브랜드 독립형 매장이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입니다. 온라인 판매는 ASOS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로부터 계속 회수될 것입니다. 브랜드들은 더 나은 이윤을 얻기 위해 비즈니스를 자신들의 사이트로 되돌리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3. 메콩 캐피털의 파트너 크리스 프런트입니다.


베트남에 본사를 둔 사모펀드인 메콩 캐피털은 교육에서 소비재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가진 시장 선두 기업입니다. Chris Freund는 2001년에 회사를 설립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그 이후, 메콩 캐피탈은 33개의 사모펀드를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시그니처 접근방식은 그들이 경영팀을 만들고 그들이 이끌어가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 모범 사례를 심어주는 것을 봅니다.

 

 

작년에 귀사의 업계에서 두드러진 추세는 무엇입니까?


2018년, 베트남은 벤처 자금의 활동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특히 20만 달러에서 20만 달러 사이의 소규모 투자, 그리고 일반적으로 기술 관련 사업에 투자했습니다. 이는 베트남에서 기업가정신을 기념하는 더 큰 추세의 일부이며, 많은 젊은이들은 기존 기업에 가입하기보다는 새로운 사업을 설립하기를 열망하고 있다.

 

 

당신과 당신 회사에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2018년은 메콩캐피탈에서 우리 팀이 더 높은 수준의 성과를 달성한 해입니다. 이 팀은 피투자 회사에 투자 프레임워크의 각 측면을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한 발 물러서서 전략적이고 큰 그림 이니셔티브에 더 집중할 수 있었고, 동시에 많은 팀원들의 멘토가 되었습니다.

2018년에 우리에게 또 다른 큰 업적은 메콩 캐피털의 급속한 디지털 전환입니다. 그것은 우리의 경영 엔지니어링 이사인 Chris Shayan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이제 모든 종류의 프로세스가 Mekong Capital 내에서 실시간 대시보드와 성능 분석 툴을 통해 자동화되어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다른 투자 회사의 업무가 두드러졌습니까? 왜 그랬습니까?


노스스타의 토피카에드텍 그룹에 대한 투자는 정말 저를 돋보이게 합니다. 우리는 몇 년 전에 토피카에 투자할 기회가 있었지만 그것을 놓쳤습니다. 자, 그건 실수처럼 보이네요. Topica는 잘 실행된 것 같고,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베트남 교육 민영화의 폭넓은 시장 동향에 잘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9년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주요 동향은 어떻게 될까요?


중산층 상승, 소비지출 증가, 금융권의 성장 등 전반적인 흐름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외부 충격 없이, 2019년은 베트남에 또 다른 좋은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보는 가장 큰 위험은 미국의 정치적 불안정과 중국과의 긴장이 군사적 충돌로 확대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투키디데스의 트랩이라는 역사적 패턴이 있는데, 이는 미국과 중국 사이에 전쟁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이러한 시나리오를 피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과 협력,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베트남이 일반적으로 미국과 중국 사이의 분쟁에서 벗어나려고 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지역 전체의 불확실성과 위험으로 이어질 수 있고 베트남은 바로 그 중심에 있을 것입니다.

 

연말이라고 상상해보세요. 2019년을 복습해 주세요.


저는 단기적으로는 예측할 수 없지만 베트남의 장기적인 미래가 어떻게 보일지에 대해서는 몇 가지 견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메콩 캐피탈은 2025년 베트남에 대한 우리의 완전한 비전을 개발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지만, 베트남의 중산층은 부분적으로 높은 주택 소유로 인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계층 중 하나로 발전할 것입니다. 이는 베트남이 부자들 사이에서 부의 집중이 극심하고 (미국처럼) 고군분투하거나 위축된 중산층 국가들보다 훨씬 경제적으로, 정치적으로 안정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민간 부문은 계속해서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그들의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해외에서 공부하거나 외국 기업에서 일했던 젊은이들의 많은 기업가적 활동 때문입니다. 베트남은 중국과 유사하지만 적응이 더 느린 많은 다른 나라들을 도약시키는 새로운 기술의 얼리 어답터로 부상할 것입니다.

그리고 학교와 학부모들에게 커리큘럼보다 더 나은 선택권을 주기 위해 베트남의 교육 시스템에도 큰 변화가 있을 것이고, 그 결과는 학생 중심의 교육 방법론으로 옮겨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베트남은 기후 변화나 유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와 같은 우려되는 문제에서 더 많은 글로벌 리더십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 중 일부는 베트남이 예를 들어 앞서고 있는 것을 볼 것입니다.

 

 

 

4. 비나우드의 크리스털 램 전무이사를 소개합니다.


비나우드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목재 블라인드 제조업체이며, 크리스털 램은 이 회사의 전무 이사이다. 그녀는 미국에서 자랐습니다. 아시아로의 이주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알고 있었죠. 그녀의 모험을 추구하는 본성은 그녀를 베트남으로 이끌었고, 그곳에서 목공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회가 기술과 패션과 같은 유행하는 산업으로 많은 관심이 쏠렸던 시기에 그녀를 끌어들였습니다.

 

 

작년에 귀사의 업계에서 두드러진 추세는 무엇입니까?

운영 측면에서는 트럼프 관세를 둘러싼 헤드라인 때문에 중국으로부터 제조 시설의 상당한 이동이 있었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여행지는 동남아시아입니다.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가 있습니다. 거시적 차원에서는, 외국인 소유 기업의 유입이 전체적으로 아세안 지역의 고용, 인재육성, 생산성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가를 지켜보는 것이 흥미로울 것입니다.

 

당신과 당신 회사에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조사 대상 국가 중 상당수의 기업이 다른 국가보다 베트남에서 사업을 설립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것은 이 나라의 경쟁 우위를 보여주는 강력한 신호로서, 이 나라에 있는 우리 모두에게 의미가 있습니다. 특히 Vinawood의 경우,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당사의 제품 오퍼링을 위한 새로운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과학자들과 협력하는 것입니다. 올해 새로운 컬렉션을 통해 데뷔할 예정입니다.

 

2019년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주요 동향은 어떻게 될까요?

기업의 환경 영향은 항상 소비자들에게 인기 있는 주제이다. 하지만, 제조의 저명한 목적지로서 베트남의 명성이 강화됨에 따라, 저는 현지에서 조달한 자재를 환경적으로 의식하는 기업들과 일하는 것을 중요시하는 새로운 세대의 베트남 인재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신중한 사람들은 고유한 제품을 생산할 뿐만 아니라 그 제품이 원산지를 존중하는 동시에 이를 생산하는 회사와 관계를 맺게 됩니다.

 

연말이라고 상상해보세요. 2019년을 복습해 주세요.

인재육성은 앞으로도 많은 기업들에게 뜨거운 화두가 될 것입니다. 경쟁 환경이 빠른 속도로 계속 발전함에 따라 기업의 적응 능력은 기업의 비판적 분석, 창의성 및 협력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Vinawood에서는 직원들에 대한 투자를 믿고 있으며 그 결과 교육 예산이 3배로 증가했습니다. 우리 앞에는 흥미진진한 5년 계획이 있습니다. 비나우드 가족의 구성원들은 그것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5. 이사회 멤버 – 알파남 그룹 실비아 응우옌 응우치크 ỹ


Nguyễn Ngọc Mỹ(Sylvia)는 세계 호텔 브랜드를 베트남으로 확장하는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알파남 그룹의 부동산과 환대를 동생과 함께 이끈 실비아는 지난 1년 동안 다낭에 두 개의 호텔을 열었는데, 2020년 파이프라인이 4개 더 생기고 개발 및 설계 단계에 12개가 추가되었습니다. 이러한 성장과 함께 알파남 그린 재단은 베트남 전역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계획을 촉진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그녀의 업적은 포브스 베트남에서 본 최연소 2세대 비즈니스 우먼이자 2018년 Time Out Magazine에서 베트남 관광을 위한 10대 인플루언서로 인정받게 했습니다.

 

 

작년에 귀사의 업계에서 두드러진 추세는 무엇입니까?

"녹색으로 가고 있어요" 많은 나라들과 베트남에서도, 저는 호텔들이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병, 플라스틱 빨대, 그리고 다른 일회용 플라스틱을 그들의 작업에서 제거하는 것을 봅니다. 집 앞에서부터 집 뒤까지, 플라스틱은 더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 서서히 대체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의식적으로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크고 작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개발자로서, 우리는 항상 폐기물 처리와 물 처리에서 더 나은 관행을 찾고, 가능한 한 재사용하고 재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저는 어떻게 하면 국제적으로 뿐만 아니라 지역적으로도 우리의 발자취를 제한하는 이니셔티브를 계속 추진할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기술은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기어를 정말 변화시킨 트렌드이기도 합니다. Four Seasons는 투숙 전, 투숙 기간 동안 앱을 통해 직접 채팅할 수 있는 모바일 앱을 출시하여 고급 제품의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메리어트 본보이(최근 출시된)는 모든 호텔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젊은 세대가 여행 중에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음 단계로 도약했습니다. 예를 들어 공항에서 호텔로 가는 길에 룸서비스를 주문할 수 있고, 방에 도착하자마자 음식이 배달됩니다.

 

당신과 당신 회사에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언제였나요?

호텔 업계에서는 고객과의 모든 상호 작용에서 의미 있는 순간들이 24시간 내내 발생합니다. 쉐라톤 다낭의 모토에 의한 네 가지 포인트는 "단순한 즐거움 매일의 배달"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테트 전에 연말 파티를 가장 고대하고 있어요. 다른 회사들과 달리 우리는 휴일에도 일을 합니다. 연례 행사에서, 저는 모든 사람들이 옷을 차려 입고, 매일 입는 유니폼을 벗고, 장기자랑 쇼에서 그들의 재능을 뽐내고, 다른 호텔에 있는 동료들에게 지지를 보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1년 내내 저와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의미 있는 추억을 만들어주는데 시간을 보냈고, 이번에는 그들을 위해 특별한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알파남 그룹에는 10개 이상의 국적이 활동하기 때문에, 이 행사는 그들에게도 문화적 하이라이트가 됩니다.

 

 

다른 회사들의 어떤 프로젝트가 눈에 띄었나요? 왜죠?

올해, 제가 가장 좋아하는 호텔 중 하나는 중국 시마오 그룹의 인터콘티넨탈 원더랜드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매일 밤 드론과 레이저 쇼가 펼쳐지는 등 채석장을 화려한 호텔로 만드는 데 12년 5천 명이 걸렸습니다. 호텔 시설로는 수중 레스토랑, 수중 스위트룸, 유리 다리, 미니 어린이 공원, 그리고 로비의 매우 사려 깊은 수상 시설들이 있습니다. 제가 눈에 띄었던 것은 개발자가 손님들의 경험을 생각하고, 기꺼이 그 기억에 남는 감동을 만들어내기 위해 그 이상으로 나아갈 의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서비스 면에서는 홍콩 리츠 칼튼의 사려 깊음에 기분 좋게 놀랐습니다. 결국 우리는 인민의 일에 종사하고 있고, 단순히 AI로 대체될 수 없는 상호작용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2019년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주요 동향은 어떻게 될까요?

메리엇-스타우드 인수 이후 호텔 업계는 매우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업자도 구입하여 통합하고 있습니다. 이는 더 많은 선택권과 더 나은 제품 품질, 그리고 소유자의 더 나은 중앙 비용을 의미합니다.

베트남에서 소비자들은 점차적으로 대형 호텔 체인과 플랫폼에 익숙해지고 있으며, 서비스 표준의 일관성을 위해 브랜드 호텔에 머무르기로 선택했습니다. 즉, 부티크 호텔은 고유한 영업점을 창출하기 위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이며, 디자인 호텔은 비즈니스 브랜드가 들어선 후 다음 물결이 될 것입니다. 다낭에서의 다음 프로젝트에는 W호텔의 하위 브랜드인 Aloft 호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기술과 자동화에 중점을 두고 수 천년 단위로 완전히 맞춰진 제품을 작업하게 되어 기쁩니다.

모바일이 큰 역할을 합니다. 모바일 체크인, 모바일 컨시어지, 모바일 오더, 결제 등 모든 사용자가 모바일 체크인, 모바일 오더, 결제 등을 이용하기 시작합니다. 우리는 단지 종이를 쓰지 않는 것이 아니라, 같은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사람들의 수를 줄이고 있습니다. 곧, 여러분의 전화기는 전 세계 메리어트 호텔의 방에 들어가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연말이라고 상상해보세요. 2019년을 복습해 주세요.

저는 베트남이 세계 최고의 여행지 순위에 오르는 것을 상상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아름다운 환경을 보호하는 더 나은 이니셔티브와 베트남의 관광 경험을 개선하기 위한 공동의 노력으로 그 순위를 유지하는 것을 계속 지지할 것입니다.

 

 

 

 

 

 

반응형